합격수기 상세보기
합격수기 |
* 하단 수기는 전체 합격 수기 중 일부를 발췌한 것 입니다. 상세한 수기는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세요!
[나만의 학습 방법] 1. 1차 시험 매년 1차 시험 끝나면 수험생 커뮤니티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말들이 “올해는 기출 아닌 지문들이 많이 나왔다.” “이제 기출문제만 봐서는 합격하기 힘들다.” 라는 푸념들입니다. 이는 절대 올바른 분석이 아닙니다. 매년 기출 아닌 지문들도 적지 않게 출제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한 문제 안에 그런 지문들이 한두 개 섞여 있어도 대부분 기출지문만 정확히 알면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고, 우리시험은 커트라인이 60점 초중반 이라 진짜 생소한 문제라면 그냥 틀려도 합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기출문제를 봤는데도 떨어지는 분들은 그 내용을 완벽히 숙지하지 못해서 조금만 변형하거나 어렵고 생소한 지문하고 섞어 놓으면 틀리는 겁니다. 저는 기출문제를 완벽히 정리하기 위해서 법무사시험, 법원행시(민법, 헌법), 법원직 9급, 법원승진 시험, 사법시험(민법) 문제를 봤고 다른 분들이 최근10년치 정도만 하는 것에 비해 조금 더 오래된 기출 문제라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정리 해뒀습니다. 정리 방법은 기출 문제를 풀고 기본서나 조문집 등에 기출 표시를 하고 그 다음은 문제집은 따로 보지 않고 표시해둔 기본서나 조문집만 보았고 나중에는 계속 헷갈리는 부분들만 과목별로 따로 손바닥 만한 연습장에 정리해서 시험 직전까지 무한 반복해서 봤습니다. 헷갈리는 부분들을 대충 넘어가면 실제 시험장에서는 무조건 실수하기 때문에 완벽하게 암기하고 이해하는 게 중요합니다. 보통 본인이 헷갈리고 어려운 문제들은 남들도 똑같이 어려운데, 이런 문제를 맞춰야 상대평가인 1차 시험에서 합격할 수 있습니다.
서브노트는 부동산등기법의 경우 2차 과목이기도 하기 때문에 2차 시험까지 고려해서 오영관 교수님 교재에 기출표시한 부분을 중심으로 목차까지 잘 잡아서 만들었고, 나머지 민법, 상법, 민사집행법은 조문집에 기출표시를 하고 조문과 관련된 판례를 해당 조문 옆에 정리하는 정도로 서브노트 작업을 했습니다. 1차 시험의 경우 과목수가 많아서 이렇게 양을 줄이는 작업이 막판 정리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